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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개인정보처리방침

2019.03.29.~ 현재 적용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이하 교육원이라 함)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교육원은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통하여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교육원은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를 통하여 공지하겠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에 적용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및 이용목적과 수집항목 및 보유기간

‘교육원’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수집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2조 1항", "개인정보보호법 제 18조" 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합니다.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에 관한 내용입니다
수집방법 이용목적 수집항목 보유기간 법적근거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회원 서비스 제공 및 부정이용 방지 (필수) 이름, 아이디, 내/외국인, 비밀번호, 생년월일, 성별, 핸드폰번호, 우편번호, 주소, 이메일 10년
(2년마다 정보주체의 동의)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스피드상담 / 전화상담 신청시 상담문의 안내, 민원사항 확인 (필수)이름, 전화번호 3년 보관
(정보주체의 동의)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
시행령 제6조 1항의4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1:1맞춤상담 신청시 상담문의 안내,민원사항 확인 (필수)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3년 보관
(정보주체의 동의)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조 1항의4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상품 결제 시 수강료 할인 및 결제, 정산, 환불 등 결제 카드사 5년 보관
(정보주체의 동의)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조 1항의3
(사업자가 보존하는 거래기록의 대상 등)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
(전자금융거래기록의 보존기간・보존방법 및 파기 절차・방법 등)
학습자 등록시 학사관리 서비스 제공 (필수)이름, 주민번호,성적정보 영구 보관
(정보주체의 동의)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개인정보의 수집․이용)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의 2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제6조(학적관리 등)
·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1.6)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 별표2의1
교수자 계약시 학습 서비스 제공 (필수) 교수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선택) 핸드폰, 우편번호, 주소, 계좌번호
계약 해지시까지
(정보주체의 동의)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개인정보의 수집․이용)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의 2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소득세법시행규칙(제58조의3의2항)
·계좌번호 : 강사료 지급 목적
강의수강시 성적산출근거, 출결기록 시작시간, 종료시간, 접속ip, 진도율 종강 후 5년
(정보주체의 동의)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11조
(학습정보의 관리)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제6조(출석 및 수업관리)
앱 설치 및 사용시 본인확인 (필수)핸드폰 번호 회원탈퇴 시까지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 거부권 및 불이익 : 개인정보 수집을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시 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ㆍ인증, 회원자격 유지ㆍ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9세 미만 청소년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ㆍ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나. 재화 또는 서비스의 제공

학사관리를 위한 독려 등의 서비스 제공, 계약서ㆍ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역량진단 등의 맞춤서비스 제공, 상담문의 안내, 교재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 할인 및 결제ㆍ정산, 환불,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다. 행정처리 및 상위기관의 위임업무 수행

① 학점인정과목을 수강하는 학습자 전체의 사전보고, 성적보고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관련 자격증 발급신청, 현장실습과목 수강생의 실습관련 기록 보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라. 민원 및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ㆍ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마.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이벤트의 참여기회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교육원은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교육원의 개인정보 위탁처리 기관 및 위탁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에 관한 내용입니다
수탁업체 수탁목적 개안정보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한국정보인증(주) 실명확인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 5년 후 파기
LG유플러스 신용카드 등의 결제, SMS발송 이름, 휴대폰, 카드정보, 이메일
교보문고 전자도서관서비스 이름, 주민등록번호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이용

교육원은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윈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이용안내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근거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제공 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 2(고유식별정보의 처리)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0조(학점인정 절차)
- 교육부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
학점인정 과목 수강 및 성적 보고 이름, 주민등록번호, 성적 종강 후 5년
자격증발급 신청 업무 수행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주소, 성적, 학력 등 자격증 발급신청관련서류에 포함되는 개인정보 항목
보훈처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법률 시행령 제102조의2(민감정보 및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국고 보조금 신청 이름, 생년월일 학기 종강 후 3년
국세청 홈택스 소득세법 시행규칙(제58조의3의2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이름, 주민등록번호 목적달성시 까지
법원 등 국가기관 관련 법령에 근거 목적달성시 까지

교육원은 이용자들의 학점은행제의 이수를 위하여 타기관에 개인정보 제공이 필요한 경우 유선을 통하여 이용자들의 동의 후 제공합니다. 이때 유선을 통하여 제공하는 기관, 개인정보 항목 등을 고지합니다.

4.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원칙적으로 회원정보는 회원가입한 시점부터 10년간 보유합니다. 그리고 회원정보의 보유에 대해 2년을 주기로 2년의 기간만료가 도래하기 1개월 전에 회원의 재동의를 받습니다. 재동의 요청에 대해 회원이 아무런 응답이 없거나 동의하지 않은 경우에는 1개월 동안 휴면처리하는 유예기간을 둡니다. 유예기간이 경과한 이후에 회원이 휴면해제에 동의하는 경우에는 회원정보를 향후 2년 더 추가로 보유하는 것으로 간주하며, 반대로 회원이 휴면해제에 대하여 아무런 응답이 없거나 동의하지 않은 경우에는 회원정보가 삭제처리되며 해당 회원이 재방문시에는 다시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아울러 학습회원이 교육과정을 수료, 중단, 환불을 하였을 경우 해당회원의 주소, 우편번호, 주민번호, 이메일을 삭제합니다.단, 학적부 관련 법령의 규정(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2016.1.6.]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의하여 학적정보를 보존이 필요한 경우 교육원은 [별표1]과 같이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유합니다. (단, 기타 개별적으로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동의한 약정 기간 동안 보유합니다.)
[별표1]
교육훈련기관의 보관・관리 장부 및 서류
장부 및 서류명 보존기간
1. 학습과정 평가인정신청서 영구
2. 교육기관 내부규정 영구
3. 학습자 대장(학적부) 영구
4. 학습비 및 회계 장부
 - 학습과정별 학습비 및 환불액 5년
 - 예결산 현황
 - 장학금 지급 현황
5. 교강사 명부
 - 이력서 5년
 - 학력증명서(세부전공 포함) 및 경력증명서
6. 학습과정 운영계획 5년
7. 수업시간표 5년
8. 수업계획서 5년
9. 출석 관련 서류
 - 출석부 5년
 - 휴・보강 계획서 및 공결승인 신청서(기타 휴강・보강 관련 서류 포함)
 - 원격수업기관의 경우, 교・강사, 조교의 접속기록, 수강자의 수강로그 기록(주차별 접속 IP, 접속시간, 종료시간)
10. 성적(원)표 5년
11. 성적근거자료
 - 시험답안지, 과제물 등 평가요소별 성적근거자료 5년
 - 추가시험인정원, 성적정정신청서
12. 평가인정 학습과정 관련 문서접수 및 발송대장 3년
13. 학습과정 현황 및 학습자 성적 보고 자료 5년
14. 홍보자료 3년

5.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교육원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기절차
-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라면 보유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나. 파기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6.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 평생교육원은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 이용자 및 법정 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된 자신을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처리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동의를 거부하거나 가입 해지(회원탈퇴)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러한 경우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이용자의 개인정보 조회, 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이메일, 모사전송(FAX)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원은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5.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가. 교육원의 쿠키 사용목적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횟수 파악 등을 통한 타켓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의 일부 서비스는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Internet Explorer의 경우)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② [개인정보 탭]을 클릭합니다.
③ [개인정보처리 수준]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 회원의 접속IP는 아래의 목적을 위해 자동으로 수집하며,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제6조(출석 및 수업관리)에 의거 이용기간동안 보관 후 파기합니다.
- 이용자의 성적산출 및 출석 근거
- 부정수강 방지

8.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교육원은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면서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가. 비밀번호 암호화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회원 아이디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나.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교육원은 해킹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하여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으며,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고, 암호화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 처리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교육원의 개인정보관련 처리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을 통하여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준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교육원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9. 개인정보 유노출ㆍ침해사고에 관한 대응

‘교육원’은 개인정보 유노출ㆍ침해사고에 대하여 "개인정보보호법 제34조(개인정보 유출 통지 등)”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48조의2(침해사고의 대응 등), 제48조의3(침해사고의 신고 등)”에 따라 대응하고 있습니다.
가. 대응팀의 구성 및 비상연락
① 개인정보관리책임자는 대응팀장으로서 대응절차의 전반을 총괄합니다.
② 콘텐츠개발팀 전원은 대응팀원으로서 역할을 분담하여 신고, 원인파악, 피해의 복구 및 재발방지 조치, 서비스 재개 조치를 담당합니다.
③ 각 부서의 장은 대응팀원으로서 역할을 분담하여 피해 접수 및 상담, 유출 고지 및 통보, 서비스 재개 조치에 관한 고지 및 통보를 담당합니다.
④ 그 외의 직원들은 비상대기하며 필요 시에는 대응팀원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나. 신고
방송통신위원회나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유ㆍ노출 및 침해사고에 대해 즉시 신고하며, 1천 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4조 제1과 제2항의 조치결과를 행정안전부장관 또는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합니다.
다. 유출 고지 및 통보
①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음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서면 등의 방법으로 지체 없이 "개인정보 보호법" 제34조 제1항 각 호의 사항을 정보주체에게 고지 및 통지하며, 고지사항은 7일 이상 게시합니다. 단, 유출된 개인정보의 확산 및 추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접속경로의 차단, 취약점 점검ㆍ보완, 유출된 개인정보의 삭제 등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그 조치를 한 후 지체 없이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
② 위탁 업체 등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업체와 접속경로의 차단, 취약점 점검ㆍ보완, 유출된 개인정보의 삭제 등 조치에 협조가 필요하거나 관련 업무가 공유되어야하는 경우 지체없이 알립니다.
라. 원인파악
자체적으로 원인을 파악 및 분석하고 자체적인 복구가 어려운 경우 유관기관의 협조를 받아 원인을 파악합니다.
마. 피해의 복구 및 재발방지 조치
① 개인정보 유ㆍ노출 및 침해사고 발생 시 자체적으로 복구를 수행하고, 자체적인 복구가 어려울 경우 행정안전부나 한국정보화진흥원,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의 협조를 받아 복구 작업을 수행합니다.
② 피해 복구 범위의 결정, 복구 우선순위 결정, 피해복구, 사후관리로 피해의 복구 및 재발방지에 대한 조치를 합니다.
바. 서비스 재개
피해의 복구 및 재발 방지 조치가 완료되어 안정성이 보장된 것을 확인한 즉시 서비스를 재개하고 지체없이 정보주체에게 고지 및 통보하며, 고지사항은 7일 이상 게시합니다.

10.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은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문의 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 관련 안내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전화번호 이메일
권주안 / 이사장 권연재 / 이사
신동일 / 팀장
02-3142-0202 kde5881@naver.com

이용자는 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은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118 (http://privacy.kisa.or.kr)
2.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1301 (http://www.spo.go.kr)
3.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4.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http://www.kopico.go.kr)

11. 정책변경에 따른 공지의무

이 개인정보 처리 방침은 2020년 6월 17일부터 적용됩니다.
- 공고일자 : 2020년 6월 17일
- 시행일자 : 2020년 6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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