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이하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내보낼 인증서를 선택합니다.
(2)교육원이 이 약관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 또는 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 합니다.
(3)약관의 변경사항 및 내용은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방법을 공시합니다.
(4)이용약관의 개정 시, 최소 7일전 고지를 하며 소비자(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30일 이전에 고지합니다.

제 3 조 (약관 이외의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 사항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 4 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회원 : 교육원과 서비스이용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개인 및 법인 또는 법인에 준하는 단체
(2)아이디(ID) :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교육원이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
(3)비밀번호 : 회원이 통신상의 개인정보의 비밀을 보호하기 위해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4)전자우편(E-Mail) : 인터넷을 통한 우편
(5)해지 : 교육원 또는 회원이 서비스의 정상 개시 후에 그 이용 계약을 해약 하는 것
(6)교육과정 : 교육원이 인터넷 통신 기반기술을 이용하여 원격교육 수강 희망자에게 제공하는 교육컨텐츠를 말함
(7)게시물 : Q&A, 정보공유실, 파일 전송 서비스, 뉴스 서비스, 채팅 등 이용자가 직접 참여하는 쌍방향 통신서비스에 올린 정보 단위
(8)수강료 : 원격교육 유료 교육과정을 이용한 대가로 교육원이 별도로 정한 요금체계에 의해 특정 기간단위로 부과하는 금액
(9)수강승인 : 회원의 수강신청에 대하여 교육원이 정한 요건을 충족시킨 경우 수강신청자가 정상적으로 원격교육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승인하는 것

제 2 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 5 조 (이용계약의 성립)

이용계약은 서비스이용신청자의 이용신청에 대하여 교육원이 승낙을 함으로써 성립합니다.

제 6 조 (이용신청)

(1)서비스 이용신청자는 서비스를 통하여 교육원 소정의 가입신청서를 제출함으로써 이용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서비스 이용신청자는 반드시 실명으로 이용신청을 하여야 하며, 1개의 ID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제 7 조 (이용신청의 승낙

(1)교육원은 제6조에 따른 이용신청에 대하여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접수순서에 따라서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2)교육원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①설비에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에 지장이 있는 경우
②서비스 이용요금 납입책임자가 교육원에 납부할 이용 요금을 납입하지 아니한 경우
③기타 교육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교육원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①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②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③가입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④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⑤기타 교육원 소정의 이용신청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4)제2항 또는 제3항에 의하여 이용신청의 승낙을 유보하거나 승낙하지 아니하는 경우, 교육원은 이를 이용신청자에 알려야 합니다. 다만, 교육원의 귀책사유 없이 이용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제 8 조 (회원 아이디(ID)의 변경)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교육원은 직권 또는 회원의 신청에 의하여 회원 아이디(ID)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①회원 아이디(ID)가 회원의 전화번호,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있어서 회원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②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③기타 교육원 소정의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제 3 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9 조 (서비스의 내용)

(1)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원격교육서비스(교육컨텐츠와 이와 관련한 학사관리), 기타 학습관련 자료 및 정보 등 교육원이 제공하는 모든 정보 및 행위입니다.
(2)교육원은 필요한 경우 서비스의 내용을 추가 또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 10 조 (서비스의 요금)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료 또는 유료로 구분하여 제공합니다.

제 11 조 (서비스의 개시)

서비스는 교육원이 제7조에 따라서 이용 신청을 승낙한 때부터 즉시 개시됩니다. 다만, 교육원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장애로 인하여 서비스를 즉시 개시하지 못하는 경우 교육원은 회원에게 이를 지체 없이 통지합니다.

제 12 조 (서비스 이용시간)

(1)서비스는 교육원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장애, 기타 특별한 사유가 없는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설비의 점검 등 교육원이 필요한 경우 또는 설비의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 불가항력 사항으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예외적으로 서비스 이용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교육원은 그 내용을 서비스 안내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사전에 공지하여야 합니다.
(2)교육원은 제공하는 서비스 중 일부에 대한 서비스 이용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이용시간을 사전에 회원에게 공지 또는 통지합니다.

제 4 장 원격교육 유료서비스의 이용

제 13 조 (수강신청 효력발생)

(1)수강신청은 수강신청 희망자의 수강신청을 교육원이 승인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효력은 원격교육서비스 교육과정 종료일까지로 합니다.

제 14 조 (수강신청)

(1)원격교육 수강신청자는 서비스를 통하여 교육원 소정의 수강 신청서를 제출함으로써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원격교육 유료과정 수강신청자는 반드시 실명으로 수강신청을 하여야 하며, 1개 이상의 과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수강신청은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회원등록자에 한합니다.

제 14 조의1 (수강료 납입)

(1)제14조 제1항의 규정에 따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회원은 수강료를 납입하여야 합니다.
(2)제1항의 규정에 의한 수강료, 그 납입방법 및 납입기간에 대한 것은 다음 각호에 따릅니다.
①수강료는 교육원이 정한 요금체계에 의하며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서 공지한 가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②수강료는 교육원이 정한 지정은행 및 신용카드로 납입합니다.
③납입기간은 수강신청종료일을 납입종료일로 합니다.
(3)미성년자가 수강신청을 하는 경우 수강료 납입자를 법정대리인으로 하여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4)개인명의로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고 개인이 수강료를 납부하는 경우 회원명은 반드시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자신의 본명(실명) 이어야 하며, 수강료 납부 책임자는 유료서비스 이용 회원 외에 타인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단, 유료서비스 이용자와 수강료 납부 책임자가 다른 경우 교육원은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제증명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5)개인명의로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고 개인이 속한 법인 등 단체가 수강료를 납부하는 경우 회원명은 반드시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자신의 본명(실명)이어야 하며, 수강료 납부는 유료서비스 이용 회원과 이용 회원이 속한 법인 등의 단체가 연대하여 책임을 집니다.

제 14 조의2 (사용자 PC환경)

(1)수강신청자는 원격교육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교육원이 홈페이지 내에서 공지한 기본 학습환경(PC 및 모뎀)을 갖추어야 합니다. 특히 음성강의가 있는 경우 사운드 카드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2)원격교육서비스를 수강하기 위한 응용소프트웨어는 교육원에서 별도로 제공하지 않는 경우, 수강 신청자가 별도로 구입하여야 합니다.

제 15 조 (결제수단 및 방법)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의 결제 수단은 현금으로 한정하며 무통장 입금, 계좌이체, 신용카드 또는 기타 교육원이 인정하는 결제수단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제 16 조 (수강승인)

(1)교육원은 제14조에 따른 수강신청에 대하여 교육원이 정한 지정은행 및 지정계좌에 수강료 납입 사실 확인 후 또는 신용카드 결제승인 후 수강신청을 승인합니다.
(2)교육원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수강신청에 대한 승인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까지 승인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①원격교육 유료서비스 과정의 수강료를 납입하는데 지연이 되는 경우
②수강신청 사항 중 계산서 발급에 필요한 교육원명, 사업자등록번호 등이 누락된 경우
③기타 교육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교육원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항을 인지하는 경우 등 수강신청을 승인하지 아니합니다.
①원격교육 유료서비스 과정의 수강료를 납입하지 아니하고 수강신청 기간을 경과한 경우
②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③수강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④기타 교육원 소정의 수강신청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4)제2항 또는 제3항에 의하여 수강신청의 승인을 유보하거나 승인하지 아니하는 경우, 교육원은 이를 수강신청자에 알려야 합니다. 다만, 교육원의 귀책사유 없이 수강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제 17 조 (수강취소 및 환불신청)

(1)원격교육 유료서비스 신청회원은 수강신청 취소 기간 내에 수강취소/환불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2)수강신청 취소기간이 경과한 후 또는 진도율이 30% 이상인 경우 수강취소/환불신청이 불가능 합니다.
(3)수강취소/환불신청은 반드시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4)수강료를 입금한 수강신청자가 환불 신청하는 경우 환불액을 받을 수 있는 지정은행 및 지정계좌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제 18 조 (수료확인)

(1)원격교육 유료서비스 수강자의 수료처리는 교육원이 정한 기준과 절차(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 공지)에 따라 처리를 합니다.
(2)진도, 시험 등 수료관련 데이터는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 19 조 (고용보험 환급)

원격교육 유료 서비스 수강자가 고용보험법상의 환급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관계법 및 법령에서 요구하는 기준 및 요건에 부합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수강자 소속의 고용보험 담당자를 통해 충분히 숙지하여야 합니다.

제 20 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교육원은 서비스를 운용함에 있어서 각종 정보를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방법 등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교육원은 서비스의 운용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 등을 게재 할 수 있습니다.

제 21 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교육원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설비의 보수 등을 위하여 부득이한 경우
(2)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3)기타 귀사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제 5 장 서비스와 관련한 권리ㆍ의무관계

제 22 조 (교육원의 의무)

(1)교육원은 제12조 및 제14조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교육원은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ㆍ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교육원은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4)교육원은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公序良俗)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5)교육원은 항상 회원의 신용정보를 포함한 개인신상정보의 보안에 대하여 기술적 안전 조치를 강구하고 관리에 만전을 기함으로서 회원의 정보보안에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6)교육원은 공정하고 건전한 운영을 통하여 전자상거래 질서 유지에 최선을 다하고,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을 극대화하여 인터넷 비즈니스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합니다.

제 23 조 (개인정보보호)

(1)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교육원이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2)이용자는 언제든지 교육원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교육원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처리합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교육원은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①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②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③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④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3)교육원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신용카드,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4)교육원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제 24 조 (회원의 의무)

(1)회원은 관계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 교육원이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교육원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2)회원은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어떠한 영리 행위도 할 수 없습니다.
(3)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사, 복제, 변경, 번역, 출판ㆍ방송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4)회원은 이용신청서의 기재내용 중 변경된 내용이 있는 경우 서비스를 통하여 그 내용을 교육원에 통지하여야 합니다.
(5)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타인의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 또는 타 사이트를 링크하는 행위
⑧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⑨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⑩게시판 등 커뮤니티를 통한 상업적 광고홍보 또는 상거래 행위

제 25 조 (게시물 또는 내용물의 삭제)

교육원은 서비스의 게시물 또는 내용물이 제24조의 규정에 위반되거나 교육원 소정의 게시기간을 초과하는 경우 사전 통지나 동의 없이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제 26 조 (게시물의 저작권)

(1)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2)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거나 등록한 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동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단, 교육원은 서비스 내의 게재권을 가지며 비상업적 목적으로는 회원의 게시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회원은 타인의 게시물을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하여 발생하는 제반 문제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 6 장 기타

제 27 조 (양도금지)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28 조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1)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원 본인이 실명, 이용자번호(ID), 주민등록번호 등을 교육원에 통보하여 해지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2)교육원은 회원이 제24조 약관의 내용을 위반하고, 교육원 소정의 기간 이내에 이를 해소하지 아니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3)교육원은 제2항에 의해 해지된 회원이 다시 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일정기간 그 승낙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 29 조 (손해배상)

교육원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동 손해가 교육원의 중대한 과실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30 조 (면책ㆍ배상)

(1)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 선택, 기타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 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교육원은 제24조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3)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 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4)회원이 제24조, 기타 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교육원이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교육원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교육원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교육원을 면책시켜야 합니다.

제 31 조 (분쟁의 해결)

(1)교육원과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2)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교육원과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 관할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 이용자의 조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제 7 장 특별규정

제 32조 (법령 및 준용)

본 약관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전자거래 기본법, 전자서명법, 방문판매법 및 기타 관련법령의 교육원 적용규정에 따르며 기타 상관례에 따릅니다.

부 칙

제 1 조

(시행일)이 약관은 2020년 06월 17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인정보 수집ㆍ이용ㆍ제3자 제공동의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고유 식별정보)
제공받는 기관 제공목적 제공하는 항목
국가 평생교육 진흥원
(영구보관)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 신청, 학위수여, 운영현황 보고, 성적 보고 등 행정보고 성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 등록번호), 연락처, 최종학력, 자격사항, 성적 등 학적사항, 환불계좌
국가보훈처
(영구보관)
국가유공자본인 및 배우자 또는 (손)자녀 장학금 성명, 주민번호, 학적사항, 교육결과 총 신청학점
국세청
(영구보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름, 주민등록번호, 수강료
북한이탈 주민지원 사무소
(영구보관)
탈북대학생 교육지원금 성명, 주민번호, 교육결과, 총 신청학점

개인정보 취급방침
2019.03.29.~ 현재 적용

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교육원은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통하여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교육원은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를 통하여 공지하겠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에 적용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ㆍ인증, 회원자격 유지ㆍ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ㆍ통지, 고충처리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의 제공
- 학사관리를 위한 독려 등의 서비스 제공, 교강사 및 조교의 활동, 계약서ㆍ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역량진단 등의 맞춤서비스 제공, 상담문의 안내, 교재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 할인 및 결제 ㆍ정산, 환불,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행정처리 및 상위기관의 위임업무 수행
- 학점인정과목을 수강하는 학습자 전체의 사전보고, 성적보고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관련 자격증 발급신청, 현장실습과목 수강생의 실습관련 기록 보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평가인정에 따른 교강사 및 조교 자격 심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민원 및 고충처리
-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ㆍ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 신규 서비스 개발,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이벤트의 참여기회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다만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동안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②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홈페이지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ㆍ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ㆍ조사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ㆍ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ㆍ채무관계 정산시까지
2. 재화 또는 서비스의 제공: 재화ㆍ서비스 공급완료 및 요금결제ㆍ정산 완료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 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제6조에 따른 표시ㆍ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ㆍ광고에 관한 기록 : 6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2) 「통신비밀보호법」제15조의2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시 추적자료 : 3개월
- 소비자 불만 또는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3)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및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른 개인정보 보관

- 학습자 대장(학적부) : 영구
- 실습생 기록대장(사회복지현장실습/보육실습) : 영구
- 교ㆍ강사/조교 명부(이력서, 학력증명서, 경력증명서 등) : 5년
- 접속로그(교강사, 조교) : 5년
- 수강로그(주차별접속IP, 접속시간, 종료시간) : 종료 후 5년
- 운영현황보고 및 성적보고 자료 : 종강 후 5년
- 출석관련 서류(출석기록, 공결승인신청서) : 종강 후 5년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제17조 제1항 제1호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합니다.

1. 신용카드 등의 결제 관련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이니시스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신용카드 등의 결제 정보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이름, 연락처, 이메일, 과목명, 결제금액
-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기간 : 이니시스 개인정보처리방침 참조
- 근거법령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2. 학점은행제 운영 관련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학습자등록, 학점인정신청, 운영현황보고, 성적보고, 평가인정 등의 행정보고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이메일, 최종학력, 최종출신교, 수강과목, 성적, 고등학교 및 졸업년월(학적부 보관 필수)
-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기간 : 제2조2항 참조
- 근거법령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
3. 국가보훈처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국가보훈처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학적현황 보고 및 국고 보조금 신청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이름, 생년월일. 보훈번호
-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국가 보훈처 보유기간에 따름
- 근거법령 :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4. 국세청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국세청(홈택스)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연말정산 간소화(교육비 납입내역)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이름, 주민등록번호, 결제년월, 결제금액
-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국세청 보유기간에 따름
- 근거법령 : 소득세법, 원천징수사무처리규정
5. 실습기관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실습기관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실습의뢰협조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이메일, 사진
-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기간 : 목적달성시까지
- 근거법령 : 기관실습 실시기관 선정 및 선정취소 등 사회복지현장실습 운영에 관한 고시 제9조(사회복지현장실습 운영)
③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다음과 같이 마케팅 및 광고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 수집ㆍ이용목적 : 신규 서비스 개발 및 특화,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전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게재, 접속 빈도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 통계
- 수집ㆍ이용항목 : 성명, 전화번호, 관심과정
- 보유ㆍ이용기간 : 비회원은 정보제공 후 2년, 회원은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제4조(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파기 방법)

①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 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ㆍ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ㆍ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5조(개인정보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전자결제
- 위탁받는 자(수탁자) : (주)케이지이니시스
- 위탁하는 업무 : 신용카드결제, 계좌이체 결제, 가상계좌 결제
2. 개인정보인증
- 위탁받는 자(수탁자) : NICE신용평가정보(주)
- 위탁하는 업무 : 이용자 본인확인 (휴대폰 인증), 이용자 본인확인 (공인인증서)
3. 유지보수
- 위탁받는 자(수탁자) : (주)레스큐네트웍스
- 위탁하는 업무 : LMS 통합유지보수
4. 본인인증
- 위탁받는 자(수탁자) : 한국정보인증(주)
- 위탁하는 업무 : 본인인증

②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ㆍ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ㆍ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개인정보 보호법」제26조 제6항에 따라 수탁자가 당사의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재위탁하는 경우 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의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④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ㆍ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정보주체는 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ㆍ정정ㆍ삭제ㆍ처리정지 및 철회 요구,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 또는 설명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권리 행사는 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홈페이지 ‘내 정보 > 회원정보’에서 개인정보를 직접 조회ㆍ수정ㆍ삭제하거나 ‘문의하기’를 통해 열람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회원탈퇴’를 통해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동의 철회가 가능합니다.
-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홈페이지 ‘내 정보 > 회원정보 > 문의하기’를 통해 자동화된 결정의 거부 및 설명 요구가 가능합니다.

③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정보주체가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 정지를 요구할 권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및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또한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ㆍ설명 요구는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ㆍ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등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 요구가 거절 될 수 있습니다.

⑤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자동화된 결정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에 대해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았거나, 계약등을 통해 미리 알린 경우, 법률에 명확히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는 인정되지 않으며 설명 및 검토 요구만 가능합니다.

⑦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권리 행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⑧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권리 행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7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①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서비스 제공을 취해 필요 최소한의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합니다.
1.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지 않고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 없음
2.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필수항목 : 이름, 성별, 아이디, 생년월일, 희망과정, 비밀번호, 이메일주소, 연락처, 주소, 최종학력
- 선택항목 : 추천인

2) 무료상담신청 및 이용문의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 희망과정
- 선택항목 : 없음

3) 수강신청

- 필수항목 : 주민등록번호
- 선택항목 : 없음

4)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필수항목 : 이름, 아이디, 주소, 연락처, 이메일 주소, 결제정보
- 선택항목 : 없음

5)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컴퓨터이름,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8조(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①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ㆍ시행, 전담조직 운영, 정기적 직원 교육
- 교육원의 개인정보관련 처리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을 통하여 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준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교육원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개인정보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 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 회원 아이디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 교육원은 해킹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하여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으며,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고, 암호화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의 개인정보를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인터넷에 접속정보파일 등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ㆍ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①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이용자의 접속빈도나 방문시간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며,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웹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1. 교육원의 쿠키 사용목적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횟수 파악 등을 통한 타켓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의 일부 서비스는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접속IP는 아래의 목적을 위해 자동으로 수집하며,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제6조(출석 및 수업관리)에 의거 이용기간동안 보관 후 파기합니다.
- 이용자의 성적산출 및 출석 근거
- 부정수강 방지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성명 또는 개인정보보호 업무 관련 고충사항을 처리하는 부서의 명칭과 전화번호 등 연락처)

①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 박상용
- 직위 : 총무처장
- 연락처 : 031-750-5060
- 이메일 : www.privacy.go.kr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성명 : 윤희필
- 직위 : 계장
- 연락처 : 031-750-1534
- 이메일 : www.privacy.go.kr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 부서명 : 총무처 개인정보보호팀
- 연락처 : 031-750-5544

②정보주체는 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 방법 등)

①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②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보호 관련 고객 상담 및 신고
- 부서명 : 총무처 개인정보보호팀
- 연락처 : 031-750-5544

제12조(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①가천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변경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개정된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년 11월 11일에 시행됩니다.

②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20.06.17 ~ 2024.11.10 적용

모두 동의
다음

TOP